여름 하면 생각나는 물놀이는, 20대 때는 해수욕장에 가거나 워터파크에서 신나는 액티비티를 즐기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30대가 되니 조금 더 한가롭게 가까운 친구들과 가족들과 물놀이를 즐기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릴 적 부모님과 함께 계곡에 놀러가면 그곳에서 물소리를 들으며 물장구를 치던 것이 너무 평화롭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복잡한 서울의 소음에서 조금만 벗어나면, 외곽의 산에 자리잡은 계곡들이 우리에게 어릴 적 평화로움을 선사해줍니다. 서울의 근교 계곡들에서는 고요한 자연 환경 속에서 시원한 휴양지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서울 근교에 위치한 몇 가지 계곡들의 특징과 위치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용문산 계곡
- 위치 : 용문산 계곡은 서울에서 동쪽으로 약 60km 떨어진 양평군에 위치해 있습니다. 계곡은 서울에서 차로 약 1.5시간 거리에 있어 당일치기 여행지로 이상적입니다. 또는 용산역에서 용문역까지 ITX-청춘 열차를 타고 가서 계곡까지는 택시를 타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특징 : 경치가 좋은 용문산에 자리 잡은 이 계곡은 투명하고 맑은 물과 울창한 수풀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이 지역은 녹음이 절정에 이르는 여름에 특히 아름답고, 수문의 시원한 물은 더위로부터의 편안하고 쾌적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용문산 계곡은 물이 얕아서 자녀들과 발을 담구거나 산책하기에 적합합니다. 이 지역은 또한 1,100년 이상 된 것으로 추정되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나무가 있는 용문사로 유명합니다. 저녁 식사로 생선구이, 된장찌개와 비슷한 원래의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한식당들이 근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해당 식당들은 산에서 자라는 식재료를 사용해서 신선한 천연의 맛을 내고 있습니다.
장흥계곡
- 위치 : 장흥계곡은 서울에서 북쪽으로 약 40km 떨어진 경기도 장흥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장흥계곡은 서울에서 차로 1시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가장 좋은 곳 중 하나입니다. 지하철을 이용해서도 편리하게 도착할 수 있는데, 구파발역에서 내려 버스나 택시를 타고 이동할 수 있는 계곡입니다.
- 특징 : 장흥계곡은 더 큰 북한산 국립공원의 일부이며 험준한 지형과 깨끗하고 흐르는 수로로 유명합니다. 북한산의 특징처럼 주변이 상대적으로 험준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여 많은 사람들이 여름 휴가철에 찾는 계곡입니다. 장흥계곡은 물놀이 뿐만 아니라 등산에 적합하며, 여러 난이도로 나누어진 산책로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등산 후에는 지정된 휴식 구역 그늘 아래에서 시원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계곡 근처에는 등산을 즐긴 후 피로를 풀 수 있는 찜질방이 있어서 저렴한 가격에 하룻밤을 묵거나, 찜질로 이열치열식으로 피로를 풀고 식사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외부 식당에서 식사를 할 계획이라면, 이 곳은 훈제 요리로 유명한 식당이 많으니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삼부연 계곡
- 위치 : 삼부연 계곡은 서울에서 북동쪽으로 약 90km 떨어진 경기도 포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부연 계곡은 서울에서 차로 약 2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또는 동서울버스터미널에서 포천까지 시외버스를 타고 이동한 후 택시나 버스를 이용해서 계곡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 특징 : 삼부연 계곡은 극적인 폭포와 맑고 깊은 수면으로 유명합니다. "삼부연"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는 이 곳은 대표적인 세 개의 폭포가 있습니다. 계곡은 높은 경사로로 둘러싸여 있어 고립되고 평온한 분위기를 더합니다. 등산객들은 폭포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따라 하이킹을 즐길 수 있으며, 이곳에서 멋진 전망을 감상하고 자연이 준비해놓은 수영장에서 한여름의 더위를 식힐 수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늦은 시간 머물 수 있는 시설을 제공하는 여러 캠핑장이 있습니다. 삼부연 계곡 근처에서 식사 메뉴로는 대표적으로 막국수와 숯불 구이가 유명합니다.
서울에서 바다를 보기위해 강원도 근처로 여행가는 지인들이 많습니다. 계곡은 왠지 개인적인 공간이 보장되지 않아서 더욱 북적거리고 정신 없을 것이라고 예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계곡들은 특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주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 같습니다. 숲 속의 계곡에 발을 담그고 들려오는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그 소리만으로 마음의 평화가 생깁니다. 용문산 계곡, 장흥 계곡, 삼부연 계곡 모두 접근성이 좋아 당일치기 여행이나 주말 여행 어느 것이든 추천드리는 휴양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