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게시글들에서는 많은 야외 공간들이 있었는데요, 목이 빠져라 날이 풀리기를 기다리는 동안 더위를 식힐 수 있는 공간들을 소개해드릴까합니다. 오늘은 서울에 위치한 여러 미술관 중 아름다운 건축물로 유명한 뮤지엄 세 곳을 소개해드릴까합니다.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를 수상한 건축가들이 지은 뮤지엄들입니다. 리움미술관, 송은, DDP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현재 가볼 수 있는 전시들도 소개하겠습니다.
리움미술관
리움미술관은 기존에 삼성미술관으로 알려져있었습니다. 1965년 삼성문화재단이 설립된 이후 다양한 예술품과 문화를 보존하고 대중들에게 선보이며 성장했습니다. 2004년 해당 미술관이 새롭게 지어지며 현재의 리움미술관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리움미술관은 전통과 현대의 모든 가치를 존중하고 받아들이며, 과거와 현재 뿐만 아니라 예술 장르의 통합을 위해 노력합니다. 리움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가치를 담아 기존의 로고를 새롭게 변경하기도 했습니다.
리움미술관이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작품처럼 여겨지는 이유는 바로 세계적인 건축가 세 사람이 함께 작업했기 때문입니다. 마리오 보타는 한국 전통의 도자기를 형상화하기 위해 테라코타 벽돌을 사용했으며, 장 누벨은 세계 최초의 소재를 통해 첨단성을 표현했습니다. 또한 렘 쿨하스는 공중에 떠 있는 블랙박스를 구현하며 미래지향적인 공간을 제작했습니다. 각 건축가들의 새롭고 독특한 시선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세계 건축사에서 주목할만한 건축물이 되었습니다.
위치: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운영 시간 : 10:00 - 18:00 (매주 월요일 휴무)
*추석 당일 휴무
진행중인 전시
초상
기간 : 2024.07.18 - 2024.11.24
미디어월 커미션 작품으로 폴린부드리와 레나테 로렌츠가 작업한 전시입니다. 여덟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퍼포머가 등장하여 각자의 초상을 움직임을 통해 보여줍니다.
고미술(상설전시)
고미술관에는 한국 역사 속 아름답게 꽃핀 전통미술이 보존되어있는 곳입니다. 어느 한 분야할 것 없이 도자기, 서화, 불교미술, 민화, 민속품 등 각종 소장품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리움의 대표 작품은 도자기류인데, 리움의 소장품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송은아트스페이스
송은은 숨어 있는 소나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처럼 조용하고 묵묵히, 그리고 한결같이 국내 젊은 작가들을 지원해왔습니다.1989년부터 시작된 비영리 문화공간인 송은은 그 이름이 상대적으로 많이 알려져있지는 않지만, 시원하게 개방된 공간과 외부에서 보이는 독특한 건축물이 많은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건축가가 이름에서 영감을 받은건지, 건물의 외부도 노출 콘크리트가 아닌 소나무 판재를 이용하여 나무 무늬를 냈다고 합니다. 그 독특한 표면에는 건축가의 섬세한 손길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송은의 내부 공간은 유리를 잘 활용하여 마치 바깥의 공간도 건물의 일부 작품처럼 보여집니다. 규모가 작음에도 넓은 개방감이 느껴지는 이유가 투명도가 높은 유리를 잘 활용해서인 것 같습니다. 현재 송은은 9월 4일 열리는 피노 컬렉션전을 위해 준비 기간을 보내고 있으며, 9월 4일부터는 해당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위치 : 서울 강남구 도산대로 441
운영 시간 : 11:00 - 18:30 (매주 일요일 휴무)
*9월 4일까지 전시 준비 기간
진행 예정 전시
피노 컬렉션전
기간 : 2024.09.04 - 2024.11.23
13년만에 다시 열리는 피노 컬렉션전, 케링크룹 설립자 프랑수아 피노의 세계적인 컬렉션을 볼 수 있는 기회
DDP
여성 최초 프리츠커 건축상을 수상한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유작으로 알려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미래 도시에 온 듯한 파격적인 형상을 띈 건축물입니다. 2014년 개관 후 큰 공간 규모를 활용하여 각종 전시, 패션쇼, 컨퍼런스 등 각종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패션의 중심지로 알려진 동대문답게, 이 공간 역시 다양한 패션산업과 디자인 트렌드를 보여주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샤넬, 루이비통과 같은 명품 브랜드 또한 DDP에서 다양한 전시, 행사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명성에 알맞게 연간 1천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서울의 디자인 성지로 알려져있습니다.
위치 : 서울 중구 을지로 281
운영 시간 : 매일 10:00 - 20:00
진행 예정 전시
서울라이트 DDP
기간 : 2024.08.29 - 2024.09.08
요금 : 무료
DDP 디자인&아트
기간 : 2024.08.29 - 2024.09.08
요금 :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