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초 무더위를 뚫고 여름 휴가 다녀오신 분들 계신가요? 저는 여름휴가를 8월이 시작하자마 다녀왔는데요, 그 곳은 바로 전주입니다. 전라북도에 위치한 전주는 남녀노소 모두가 사랑하는 한국의 멋이 가득한 도시입니다. 하지만 전주하면 한옥마을이 가장 대표적인 곳이라, 많은 분들이 한옥마을을 주로 구경하고 돌아가시는 것 같습니다. 요즘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전주의 번화가는 바로 객리단길입니다. 전주의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객리단길에서 최근 방문했던 유명 맛집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일품향 : 군만두로 유명한 중식당
한쪽 벽을 빼곡히 차지한 블루리본 스티커를 보는 순간, 이 곳 보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주 맛집을 찾아보면 특이하게도 중국집 추천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물짜장이라는 메뉴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짜장은 짬뽕과 짜장면이 섞인 듯한 비주얼을 가지고 있는데, 그 맛은 매콤달콤한 맛이 팔보채맛과도 유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일품향에는 물짜장보다 더욱 유명한 메뉴가 있습니다.
- 대표 메뉴
일품향에서는 군만두가 꼭 먹어봐야 하는 대표 메뉴입니다. 메인 요리라고 하기에는 소박한 군만두가 어떻게 대표 메뉴가 될 수 있을지 저도 의아했지만, 바로 이 곳의 군만두는 무려 70년 전통의 역사를 자랑합니다. 생활의 달인 897회에 만두의 달인으로 나온 장인이 빚는 만두는 어떤 맛이 다를지 너무 궁금했는데요, 담백하고도 촉촉한 맛이 정말 일반적인 중국집 만두와는 차원이 다른 맛이었습니다.
- 맛있게 먹는 법
2인이서 방문하셨다면 군만두와 식사 메뉴를 함께 주문하세요. 다양한 후기를 읽어보니 많은 분들이 짜장면과 짬뽕이 너무 평범하다고 많이 언급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그 각자의 맛이 모두 훌륭하다고 생각됩니다. 아마도 상대적으로 군만두의 맛이 너무 뛰어나서 그 기본 메뉴가 특별하지 않다고 느꼈을 수 있습니다. 짜장면과 짬뽕 모두 풍부한 재료로 잘 만들어진 메뉴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군만두는 따로 제공되는 만두 간장에 찍어드시거나, 테이블에 비치된 고추기름에 먹어도 그 맛이 좋습니다.
2. 진수곱창 : 한 판에 무려 5가지 메뉴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곱창을 전주까지 와서 먹어야 한다니 조금은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진수곱창을 경험하고 나서는 꼭 전주에서 찾아야하는 음식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직접 일일이 굽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과 친절한 서비스, 무엇보다도 음식 자체의 퀄리티가 무척 좋아서 꼭 추천하고 싶은 식당입니다.
- 대표 메뉴
진수곱창의 베스트는 곱창을 포함해서 막창, 대창, 염통, 그리고 우삼겹까지 모든 메뉴를 맛보실 수 있는 스페셜 진수성찬입니다. 1인 기준 19,900원이라는 일반 곱창집보다 저렴한 금액대를 형성하고 있지만, 다양하고 푸짐한 구성에 깜짝 놀랐습니다. 특히나 함께 구워주는 콩나물과 김치, 떡 등 다양한 재료들과 함께 먹으면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합니다.
- 맛있게 먹는 법
함께 나오는 다양한 소스들을 모두 즐겨보세요. 개인적으로 마늘소스가 곱창의 풍미를 더하는 것 같아서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양배추샐러드와 김치 또한 모두 신선하고 맛있어서 그 어떤 메뉴와 곁들여도 무난하게 잘 어울리는 점이 좋습니다. 사이드 메뉴에서는 더위를 쫓아낼 수 있는 김치말이비빔국수를 추천합니다. 시원한 육수가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김치의 감칠맛이 곱창과 아주 잘 어울립니다. 물론, 볶음밥 또한 필수이니 잊지말고 완벽하게 즐겨주세요.
3. 홍시궁 : 홍시를 사랑하는 카페
홍시에 미쳐버린 사장님이 만든 것 같은 홍시궁 카페는 이름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모든 메뉴가 홍시로 가득합니다. 입구에서부터 반기는 커다란 홍시 벽화를 보며 즐겁게 사진을 찍고 들어가면, 내부 또한 홍시 소품들로 가득합니다. 메뉴를 보기 전부터 눈으로 홍시를 잔뜩 먹게 되는 것 같습니다. 홍시궁은 객리단길 외에도 전주 내 두 지점이 더 있으니, 여행 코스에 맞게 가까운 곳을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 대표 메뉴
홍시궁은 홍시를 가득 올려준 홍시눈꽃빙수가 그 대표 메뉴입니다. 계절적 특성 상 냉동 홍시를 얹어주시지만, 그 양이 어마무시해서 아마 두 명이서 먹어도 금방 배불러질 듯한 양입니다. 홍시 빙수만 먹으면 너무 위장이 차가워질지도 모르니, 홍시 찹쌀떡과 크림타르트를 곁들여먹어도 참 좋습니다. 홍시찹쌀떡은 선물세트로도 판매하고 있어서 어르신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메뉴인 것 같습니다.
- 맛있게 먹는 법
함께 제공되는 홍시 퓨레는 홍시 100%를 갈아넣은 듯한 홍시 그 자체의 맛이기 때문에, 중간 중간 빙수에 뿌려서 드시면 입안 가득 홍시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홍시눈꽃빙수는 토핑으로 올라가는 아이스크림을 바닐라나 요거트맛 중 1가지를 고르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달달한 홍시와 상큼한 맛이 잘 어울릴 것 같아서 요거트 맛을 골랐습니다.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요구르트를 얼린듯한 특이하지만 잘 어울려서 추천하는 맛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