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은 충청남도에 위치한 조그만 타원형처럼 생긴 도시입니다. 매년 세계 각 국에서 수십만명이 보령에 방문하는데요, 바로 보령머드축제를 즐기기 위해서입니다. 보령의 위치는 모르더라도 머드축제는 분명 익숙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버킷리스트 중 하나가 보령 머드축제에 참가하는 것인데요, 올해 머드축제는 8월 초에 이미 끝나버려서 내년 머드축제를 다시 한 번 노려볼 생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즐거움이 가득한 도시 보령에 대한 설명과 보령의 유명한 해수욕장과 휴양림, 그리고 근처 방문하기 좋은 몇 장소들을 함께 소개해보겠습니다. 보령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라면 여행 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보령 소개
보령하면 떠오르는 것은 보령머드축제입니다. 보령머드축제가 이렇게 유명한 이유는 지형적 특징 때문인데요, 보령은 한 달에도 3-4번 바닷길이 열려 고운 진흙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모세의 기적'이 일어나는 신비로운 도시인 셈이지요. 보령머드축제는 매년 7-8월 사이에 열리는 여름 일주일 동안 열리는, 국내를 넘어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신나는 축제입니다. 낮에는 머드 속에서 모두 아이가 된 듯 뛰어놀 수 있으며, 밤에는 불꽃놀이가 펼쳐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령은 머드축제만으로 방문하기에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문화유산이 넘치는 도시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둘러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3년 전통을 가진 보령의 천북굴축제부터, 평화로운 보령호, 서해안에서 가장 높은 산인 오서산과 둘레길까지 가지각색의 즐거움과 모험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
그렇다면 보령머드축제 매년 열리는 그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대천해수욕장입니다. 축제를 위한 인파만 무려 수십만명, 한 해에는 약 1천만 명에 달하는 관광객들과 현지인들이 방문하는 서해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의 수심은 너무 깊지 않아 아이들과 충분히 수영을 즐기기 좋은 안전한 편에 속합니다. 또한 수온 차가 크지 않고 수면의 모래가 고르기 때문에 수영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도 충분히 물놀이를 즐기기에 좋은 바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에서 머드축제가 열리는 이유는 바로 이 곳의 진흙 품질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품질이기 때문입니다. 보령에서는 약 140km에 이르는 해안 갯벌에서 진흙을 충분히 채취한 후, 그 곳의 여러 불순물을 모두 제거하는 과정을 거쳐 부드럽고 유익한 진흙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축제 기간동안 온몸에 진흙을 뒤집어쓰고 충분히 즐기고 나면, 피부가 이전보다 더 고와진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진흙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신체 내부의 노폐물이나 지방을 배출해주어 노화를 방지하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등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천해수욕장에서 뛰어놀며 스트레스를 푸는 동안 신체까지 건강해지니 일석이조의 유익한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수상 스포츠 및 체험 : 대천해수욕장에는 축제 기간동안 슈퍼슬라이드, 키즈랜드, 바디페이팅, 대형 머드탕 등 20가지 이상의 다양한 체험장이 열립니다. 또한 바나나보트나 패러세일링 등 짜릿한 수상 스포츠가 상시 열립니다. 대천해수욕장의 모래는 비교적 고운 편이기 때문에 모래 밭에서 공놀이를 즐기거나 아이들과 모래놀이를 하는 것도 즐거운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일몰 전망 : 대천해수욕장에서 해가 질 때까지 놀다보면, 서해안의 하늘에 멋진 노을이 지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에는 락페스티벌과 세계 각 국의 아티스트가 참가하는 힙합콘서트 등이 열리니 스케줄을 확인하여 뜨거운 여름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 식사
1. 풍미꽃게장게국지 대천점 : 대천해수욕장에 방문했다면 대천의 유명 맛집인 풍미꽃게장게국지에 들러보세요. 신선한 게로 담근 간장게장정식과 게국지가 대표 메뉴입니다. 2024년 8월 기준 간장게장정식은 3만원, 게국지(소)는 5만원으로 측정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밑반찬이 보령의 너그러운 인심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2. 국본가 보령점 : 대천해수욕장 바로 앞에 위치한 이 국밥집은 해물뚝배기와 해물갈비찜이 유명합니다. 갓 잡아 올린 해산물을 매콤하게 끓여낸 뚝배기와 각종 산해진미가 들어간 갈비찜 모두 굶주린 배를 완벽하게 채워줄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외 여러가지 국밥과 모둠정식도 있으니 취향에 맞는 메뉴를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성주산자연휴양림
푸른 바다에서 뛰놀아보았다면, 이번에는 싱그러운 초록 바다를 경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바로 피톤치드가 넘치는 푸른 숲, 성주산자연휴양림입니다. 여름에 산을 가면 벌레만 많은 건 아닌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 여름 더위를 식혀줄 무성한 그늘 뿐만 아니라 발을 담구기 좋은 화장골계곡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약 4km 정도의 길이로 펼쳐진 화장골 계곡 주변에는 편히 쉴 수 있는 평상이 숲 속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근처 야영장도 설치되어 있어서 물놀이와 함께 간편한 조리를 통해 식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이나 샤워실 등 편의시설도 갖추어져 있어 가족 단위의 휴가 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주산의 성주는 많은 성인이 이 산에 거주하고 생활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이라고 하기에는 낮은 해발 219m로 이루어진 이 곳은 그 산의 높이는 낮지만 길고 높이 뻗은 편백나무들로 인해 그 아름다움이 결코 부족하지 않습니다. 편백나무는 강력한 피톤치드 발산으로 유명한 식물입니다. 다양한 테라피와 항균 제품에 자주 쓰이는 피톤치드는 살생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유익한 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소음과 유해한 매연이나 먼지 속에서 벗어나 심신의 안정을 취해볼 수 있는 성주산은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여행지가 될 것입니다.